우리아이들에게 교통법규를 어떻게 가르치는 것이 효과적일까?
한국의 경우 교통법규는 또 하나의 공부이자 시험이다.
우선 교통법규에 대해 강의를 한다. 그리고 시험을 치른다.
과정은 불과 몇시간이면 끝난다. 하지만, 실제로 아이들은 왜 이런
교통법규를 지켜야 하는지에 대해서는 마음속 깊이 이해하지 못한다.
그래서 배운것과는 다르게 무단횡단자가 넘쳐나는 대한민국이 되는 것이다.
문제는 왜? 이다.
왜 교통법규란게 있고 왜 지키지 않으면 손해인지를
머리가 아닌 마음으로 이해시켜 주어야 한다.
유대인에게 교통법규 교육은 상당한 인내와 시간을 요한다.
아이들에게 교통법규가 없다면 세상에 어떤 일들이 발생할지에 대해 먼저 묻는다.
"세상에 교통법규가 없다면 어떤일이 일어날까?"
다양한 의견들을 아이들이 제시하면서 호기심을 유발한다.
"횡단보도 말고 길을 건너는 더 효과적인 방법은 없을까?"
이런류의 질문은 결코 아이들에게 횡단보도로 건너야 한다는
교육적 교훈을 심어주지는 않지만, 적어도 왜 이런 법이 생겼는지는
스스로 생각할수 있는 기회를 준다.
결국 결론적으로는 두 사회 모두 동일한 것이 가르쳐지지만,
과정이 훨씬 탄탄하고 긴 유대인의 경우에는
단순한 남이 알려준 지식습득이 아닌, 내가 스스로 체득한 나의 경험이 되기 때문에
교통사고로 인해 사망하는 사람이 훨씬 적다는 사실을 명심하자.
직선으로 돌아갈 것인가, 아니면 돌아서 지름길로 갈 것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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