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5월 13일 금요일

[유대인 교육법] - 지혜로운 사람이 최고의 부자임을 알려주자



"집이 불타고 재산을 빼앗기는 상황이 왔을 때에도 안전하게 지킬 수 있는 재산이 있다면 뭘까? 힌트는 모양도 냄새도 없는 것이란다."


 유대인 엄마들이 아이들에게 내는 수수깨끼중 하나이다. 아이들은 대부분 다이아몬드나 보석종류를 생각했다가, 모양이 없다는 말에 고민에 빠지게 된다. 정답은 바로 '지성' 이다. 죽음을 당하지 않고서야 항상 몸에 지니고 절대 빼앗기지 않는 것이 바로 지성이다...라는 부연설명과 함께..

유대인들이 처음 지금의 이스라엘에 나라를 건국하기 전에 먼저 시작한 일은 이스라엘에 세계적인 대학을 설립하는 일이었다. 1910년 인구 10만도 되지 않던 예루살렘에 히브리대학을 설립하였는데 이 대학의 상임이사는 아인슈타인, 프로이트, 바이츠만(초대 대통령) 이었다. 뒤이어 테크니온대학, 바이츠만 과학연구소가 설립되었고 1956년에는 텔아비브 대학이 설립되었다. 국가설립 이전에 이미 4개의 세계적인 대학을 갖게 된 이스라엘...그들은 산업발전과 국가발전의 초석은 교육에 있다는 확고한 신념을 가지고 있었다.






이스라엘 민족의 상황은 우리 한민족의 상황과 매우 유사하다. 이천년간 수많은 주변 강대국들의 외침속에 고유문화를 보존해 온 한국처럼, 이스라엘 민족은 나라를 잃고 이천년간 전 세계를 유랑하다 이제 나라를 세운지 채 50년이 조금 넘었다. 그들에게 생활은 유랑의 연속이었고, 재산은 뿌리내릴 수 있는 것이 아닌, 언제든 버릴 준비가 되어 있는 것이어야 했다. 그래서 유대인들은 항상 모자를 쓰고 다니는데, 그 이유는 언제든 이동할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그들에게 있어서 중요한 것은 물질적 재산이 아닌, 언제든 영구적으로 지닐 수 있는 '지성' 이 가장큰 재산이었다. 왜냐하면 지적 재산은 그 누구도 빼앗아 갈 수 없는 것이기 때문이다. 


위 이야기는 각각의 민족성을 잘 보여준다. 유대인의 회당은 하나의 교육기관이다. 유대인들은 주로 회당에 모여서 토라와 탈무드에 대해 토론하고 논쟁한다. 유대인을들 그만큼 교육을 중시한다.



기원전 1세기부터 이미 세계 최초로 유대인들은 소위 '무상교육' 이라는 것을 실행했다. 그만큼 이미 오래전부터 교육의 중요성을 깨닫고 있었다는 것이다. 이스라엘은 1949년 건국된 다음해에 경제적 지위나 인종에 상관없이 3~18세의 이스라엘 사람이라면 누구든 무상으로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법안을 통과 시켰다. 

외국에 나가면, 
중국인은 가게를 열고, 
한국인은 교회를 세우고, 
유대인은 회당을 세운다.


위 이야기는 각각의 민족성을 잘 보여준다. 유대인의 회당은 하나의 교육기관이다. 유대인들은 주로 회당에 모여서 토라와 탈무드에 대해 토론하고 논쟁한다. 유대인을들 그만큼 교육을 중시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